온갖 리뷰/책

밀리의서재 추천 트렌드코리아 2024 리뷰 / 더 좋아지기 위해 복잡해졌다.

란가 2024. 1. 25. 09:08
728x90

 

 

도서 트렌드코리아 2024, 김난도외 10인, 출처:밀리의서재

 

<트렌드 코리아 2024>

 

이 책은 2024년 올해의 트렌드의 전망에 대해서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에서 작가진들은 

분초사회, 호모, 프롬프트, 육각형 인간,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도파밍, 요즘남편 없던아빠, 스핀오프프로젝트, 디토소비, 리퀴드폴리탄, 돌봄 경제

총 10개의 키워드로 2024년을 전망하고 있다.
 

반응형

 

 

 

2024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분초사회

: 시간이 희소자원이 되면서 시간 효율성을 극도로 높이려는 트렌드, 모두가 분초를 다투는 사회. 

분초사회에서 우리는 '시간지상주의'를 떠받들며 시간의 가성비를 높이기 위해 

1. 돈보다 시간을 중시하고, 
2. 사용시간 단위를 분 단위로 조각내며, 
3. 여러 일을 함께 처리하고, 
4. 일단 결론부터 확인한 후 일을 진행하며, 
5. 실패 없는 쇼핑을 바라면서 극한의 시간효율을 추구한다. 

대리 줄 서기 서비스, 몰아보기 콘텐츠 등 새로운 사업이 창출되고,  좀 더 정확하게 시간 약속을 정하게 되었다. 하지만 시간을 소중히 하려는 강박 때문에 오히려 집중할 기회를 잃고 있기도 하다. 
 

호모 프롬프트

: 인간 고유의 창의성을 더욱 고양시키는 방향으로 각종 AI와의 '티키타카'를 통해 인공지능 서비스를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는 사람.
인공지능이 발달하면서 인간의 자리를 뺏기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어느 때보다 인간만이 가진 능력이 중요시되고 있다. 
인공지능의 기술적 결과물에 매몰되지 않고, 그 결과물에서 원하는 정보를 추려낼 수 있는 인간이 되어야 한다. 
 

육각형 인간

: 외모, 학력, 자산, 직업, 집안, 성격, 특기 등 모든 측면에서 완벽하기를 선망하는 사람들의 경향성.
팬데믹으로 인해 부의 양극화가 극심해지면서 단 하나의 재능 만으로는 부족하고, 모든 부분이 완벽해야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그러나 육각형 인간은 내가 꿈꾸는 이상적인 모습이라기보다는 우리 사회가 제시하는 이상형일지도 모른다. 
최근에는 오히려 SNS에 허술하거나 완벽하지 않는 날 것의 사진을 게시하는 움직임이 생겼다. 
완벽함보다는 가장 나 다움을 추구하는 것에 행복을 느끼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 같은 상품이라도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 사느냐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로 달라지는 가격 전략

-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의 종류

1. 시간버라이어티 (조조할인, 24시간 후 무료인 웹툰)
2. 채널버라이어티 (D2C사업 개발)
3. 고객버라이어티 (신규고객쿠폰, 시크릿쿠폰)
4. 옵션버라이어티 (다양한 옵션 선택으로 가격 다양화)

소비자가 생각하는 제품의 가치에 맞는 가격으로 어필하면서 기업의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정도의 가격으로 설정해야 한다.
 

도파밍

:도파민(dopamine)과 파밍(farming)의 결합어, 도파민이 분출되는 행동이라면 뭐든 시도하고 모아보려는 노력.

- 도파밍으로 얻을 수 있는 재미의 유형

1.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상황에서 느끼는 재미 
2. 상식을 벗어난 엉뚱한 행동을 하며 느끼는 재미
3. 무모한 목표에 도전하며 느끼는 재미 
4. 고통과 공포를 선사하는 괴기한 경험 속에서 발견하는 의외의 재미

과거와는 다르게 삶의 필수재가 되어버린 재미를 충족하기 위해 사람들은 도파밍에 빠져든다. 
순간의 재미를 느끼면서 즐겁게 사는 것도 좋지만, 그것에 중독될 수 있는 위험도 분명히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약간은 지루한 일상의 순간들도 즐기면서 살아갈 필요가 있다.
 

요즘남편 없던아빠

: 높아지는 혼인연령과 생애미혼율에도 불구하고 결혼을 선택한 요즘 남편, 육아마인드를 갖춘 없던 아빠.
변화하는 남성상과 결혼 문화, 가정생활을 조명하고자 밀레니얼 세대 신랑/남편/아빠에게서 새롭게 등장하는 남성들의 모습 표현하고 있다.
 

스핀오프 프로젝트

: 브랜드, 기술, 조직관리, 개인의 경력개발 영역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 스핀오프의 개념이 확장하는 트렌드.
새로운 가능성을 다양하게 시도해 보면서도, 핵심적인 비즈니스 영역은 유지한다. 

- 스핀오프 프로젝트의 유형 

1. 브랜드 스핀오프 : 브랜드의 확장성 높이고, 이미지의 노후화 방지
2. 미디어 스핀오프 : 유튜브 채널 개설하며 새로운 소비층 유입
3. 기술 스핀오프 : 우주 기술같이 한 분야에만 종속되어 있던 기술을 다양한 산업에 응용
4. 조직 스핀오프 : 사내벤처를 통한 조직문화 개편
5. 개인 경력 스핀오프 : 비공식적으로 자신만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결과물을 만듦

스핀오프는 변화하는 대중의 취향과 시장 상황 속에서 상품을 확장하고 변화시키며 자신을 세밀하게 조정하는 일종의 튜닝과정이므로 자신의 핵심품질요소가 무엇인지 알고 응용해야 스핀오프에 성공할 수 있다. 
 

디토소비 

: 복잡한 소비환경 속에서 조금이라도 구매 결정의 노고를 덜기 위해 특정 사람이나 콘텐츠, 커머스를 추종해 "나도"하고 구매하는 소비 방식.

- 디토 소비의 유형

1. 사람 디토 : 누가 쓰는지, 자신에게 영향을 주는 사람들(전문가) 사이에서 어떤 의미로 해석되는지가 더 중요 
2. 콘텐츠 디토 : 만화, 드라마, 영화 등의 콘텐츠에서 구매할 물건을 찾음
                         예시) 홍콩 분위기 인테리어, 영화촬영지 투어여행
3. 커머스 디토 : 전문 영역 쇼핑몰, 편집샵 같은 버티컬 커머스를 이용해 구매 

디토 소비자는 소비에 앞서 추종 대상과의 유대감을 넘어 합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주체적인 안목이 반드시 필요하다. 
 

리퀴드폴리탄

: 현대의 도시와 지역이 액체처럼 유연하고, 서로 연결되며, 다양한 변화를 보이는 가변체라는 점을 강조한 명명어.
'양양=서핑의 성지'처럼 사람들이 모이는 "시그니처 스토어"를 기준으로 도시를 인지하기 때문에 도시라는 단어가 갖고 있던 기존의 의미에서 벗어나 좀 더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는 단체, 구역으로서 의미가 확장되어야 한다. 
평균은 사라지고 자기만의 정체성과 콘텐츠가 중요해진 이 시대에 공공기관과 민간단체가 서로 힘을 합해 도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꾸준히 가꿔나가야 한다. 
 

돌봄 경제

: 돌봄을 둘러싼 새로운 사회적, 기술적 움직임, 특히 기술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돌봄 : 나보다 약한 사람 혹은 주변 사람이 건강하고 잘 지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행위

- 돌봄의 유형 

1. 배려 돌봄
  : 환자, 장애인, 영유아, 어린이, 고령자 등 혼자서는 생활이 불편한 사람들의 신체적 어려움을 챙겨줌
  (인공지능간호서비스, 돌봄 인력매칭서비스)
2. 정서 돌봄
  : 신체적 불편함을 살피는 것을 넘어 마음까지 세심하게 보듬는 돌봄
  (노치원, AI 스피커 케어서비스)
3. 관계 돌봄
  : 약자를 돕는다는 개념이 아니라 서로가 서로에게 기대고 돌봐주는 것
  (우유안부캠페인, 사내상담센터, 1인가구전월세안심계약도움서비스)

 

 

마무리

트렌드 코리아란 책에 대해서 많이 들었었는데 실제로 읽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요즘 너무 빡빡하게 살고 있는 것 같다고 막연하게 느끼기만 했던 것들을 '분초사회'나 '육각형 인간' 같이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설명을 해준 덕분에 생각이 구체화되어서 좋았다. 
또한, '디토소비'나 '리퀴드폴리탄'처럼 생각지도 못한 부분의 변화에 대해서도 배우는 기회가 되어서 이 책을 읽은 보람이 있었다.
이제부터라도 매년 새로워질 트렌트코리아 202N을 읽으면서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해도 좋을 것 같다.  

반응형